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이 드는 원인은 무엇일까? (feat. 인후두 역류증)
    Health Info 2023. 3. 12. 09:07
    반응형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이 드는 원인은 무엇일까? 요즘 같이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조금만 외출을 하여도 목에 먼지낀 느낌이나 가래낀 느낌을 드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이 피곤하거나 체력이 떨어진 날에는 왠지모르게 가슴이 답답할 때가 있고 목에 무엇인가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을 하거나 목에 낀 무언가를 빼내려고 하다보면 가래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부터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이 드는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래에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이 드는 원인은 무엇일까?

     
     
     

    1.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의 원인?

     

    얼마전부터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목에 뭔가가 끼어있는 것 같이 답답한 느낌이 들고, 먼지가 낀거 같기도 하고 가래가 낀거 같기도 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체력이 떨어져서 가래가 목에 붙어있어서 그런가 싶어 지속적으로 기침을 해볼려고 해도 가래가 잘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침을 하다보면 조금의 가래가 나올 때가 있긴하지만 기침을 하면 할 수록 목만 아프고 따끔 거리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또 잠시 목이 편안해 졌다가도 갑자기 목에 먼지낀 느낌이 들다가 목소리가 이상하게 나오거나 어떨때는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이 지속적으로 생기다 보니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하고 전화를 하고 있는 도중에 갑자기 목에 먼지낀 느낌이 들거나 가래낀 느낌이 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기침을 해서 목에 드는 느낌을 없애고자 하는데 이럴때는 전화 상대방에게는 실례가 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다른 분과 중요한 대화를 하던 도중에 목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목소리가 갈라져 나온다거나, 목에 가래낀 느낌이 들게 되면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라던지 호감도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이런 느낌이 들때에는 요즘 대기중에 미세먼지가 많아서 일시적으로 내 몸에 가래가 생겼구나 라고 생각했을 때도 있었습니다. 요즘 피곤하고 체력이 떨어졌기에 바이러스들이 폐에 침투해서 가래를 만들어내고 있구나 정도로 여겼던거죠. 그래서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보기도 하였으나 일시적으로는 괜찮아 지는 듯 하면서도 한번씩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집 근처에 있는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2. 인후두 역류증 이란? 

     

    이비인후과에 방문을 해서 여러가지 증상과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목에 뭔가가 낀 느낌이 들고 대화를 하다가 목소리가 안나오는 등의 생활속에 불편함이 생기고 있다고 이야기를 했죠. 그리고 입안과 코 등등을 살펴보시더니 비염과 더불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 목 부위가 자극이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전문용어로 인후두 역류질환 이라고도 하는데, 우리가 배에 있는 위에서 음식을 소화할 때 나오는 위산이 목 위로 식도를 타고 올라와서 목 부위를 자극하면서 이런 일이 생기는 것 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에게 정말 많이 생기는 질환중 하나 입니다. 
     
     
    그 이유는 저녁에 식사를 하고 바로 누워서 잠을 자거나, 충분히 소화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소파에 누워서 티비를 보거나 하기 때문입니다. 야식이나 저녁을 늦게 많이 먹은 다음날에 아침에 목이 따끔 거리고 속이 화끈 거리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가 바로 위산이 식도를 타고 올라와서 그런건데요. 이는 식도 부분에서 위에 있는 물질이 다시 넘어 오지 못하게 하는 괄약근이 막아줘야되는데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위산이 넘어왔기 때문입니다.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가 되고 인후두 역류증 등이 생기는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그래도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생활 습관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터에서 일을 하고 집에 돌아오시면 밤 늦은 시간인데, 그 시간에 식사를 하시고 취침을 하시게 되면 소화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에서 눕게 되면서 인후두 역류 질환등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우선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약과 몇가지 추가로 치료할 수 있는 약을 받았습니다. 다만 이건 하루 아침에 치료가 되기는 쉽지 않다면서 여러일수의 약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일시적으로는 괜찮아 지는 듯 하다가도 목에 먼지낀 느낌 또는 가래낀 느낌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3. 가래가 생기는 원인

     

    그리고 위와 같이 인후두 역류증의 경우 외에도 일반적으로는 목에 먼지가 낀 느낌은 실질적으로 가래가 발생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 역시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 여러가지 꽃가루 이물질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서 생긴 염증을 폐에서 처리하고 다시 몸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바로 가래 입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우리 몸으로 들어온 좋지 않은 물질들을 몸 밖으로 내 보내기 위해서 몸이 스스로 면역반응을 해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가래인 것이죠. 이러한 가래는 점액질 물질로 되어있어서 물 처럼 쉽게 흘러 내리지 않고 찐득거리는 형태로 되어있다 보니 목에 붙어서 목을 불편하게 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4. 건강 관리 방법

     

    그렇다면 목에 생긴 인후두 역류증인 역류성 식도염 또는 가래가 자주 꼈을 때는 어떻게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을 까요?
     
    물론 이비인후과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의사 처방에 따른 약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 인후두 역류증의 경우 약을 지속적으로 먹어도 쉽사리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식생활 습관 자체를 고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약만 먹어서는 없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것을 깨닳고 난 이후로는 최대한 저녁식사를 일찍 하였고, 밥을 먹고 최소한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혹시 밤 늦은 시간에 밥을 먹어야될 때에는 최소한으로 먹으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게 약 한달 정도를 노력하자 자연스럽게 목에 먼지낀 느낌과 가래낀 느낌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상황이신 분들은 우선 병원을 방문해보시고, 생활 습관에도 교정을 해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가래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분들께서는 우선 전반적인 몸의 컨디션을 높이기 위해서 운동과 건강식을 하시는 게 좋고, 그 외에도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코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폐 건강에 좋은 도라지 가루나 도라지 차를 드셔주시면 좋습니다. 
     
     
     
     

    끝맺음. 

     

    이상으로 목에 가래낀 느낌과 먼지낀 느낌이 드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으셨던 분들은 하루 빨리 해결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